한글 2020 멈춤 현상 해결법

2023. 3. 8. 14:55알아두면 쓸데있는 IT 지식

한동안 큰 문제가 없었는데 

요즘들어 이상하게 한글 2020의 멈춤 현상이 엄청 많아졌다. 

학교 교육과정을 작성하면서 날려버린게 너무 많아 화가 많아 났었다. 

각종 사이트 검색해보니 다양한 해결방법 등이 있었다. 

한컴 입력기 삭제, 레지스트리 삭제 등 다 해봤는데..

그래도 멈춤 현상이 생겨서 .. 도저히 안되겠어서.. 한컴 기술지원팀에 연락해 봤다. 

엄청 연결이 안되었지만.. 인내심을 갖고 계속 도전..

 

결국 알아낸 사실은 

맞춤법 도우미에서 충돌이 난다라는 것이다. 

이 내용도 검색을 했었던 부분인데.. 맞춤법 도우미도 많이 쓰긴 하지만

그 기능에 문제가 있겠냐 하는 생각에 하지 않았던 부분이였다. 

 

하지만.. 업체에서 한글 켜서 옵션에서 그 부분을 체크해제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방법이 업체에서 내 놓은 최선의 해결책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긴 했다.

개발부에서 패치를 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면서도 

2022 버전도 역시나 동일하게 문제가 있다라고 안내하면서

결국 체크 해제하면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뭐 바로 적용해보고 써 볼란다. 언젠간 패치가 되겠지!

 

<해결법>

한글 2020 실행 -> 상단 메뉴에서 도구 클릭 ->  환경 설정 클릭 하면 아래의 모습처럼 나오는데

중간 정도에서 "맞춤법 도우미 작동" 을 체크 해제 하면 된다.